[다문화교육지원센터] 2010.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관리자·담당교사 연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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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 조회 | 4279 | 등록일 | 2010/04/20 |
첨부 |
2010년도 다문화가정학생 교육지원 관리자(원감,교감,장학사) 담당교사 연수 계획 |
충청북도교육청 학교정책과
1 |
목적 |
○ 학교 현장의 다문화가정․북한이탈학생 교육 역량 제고
○ 실천사례를 통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지원 방안 모색
○ 북한이탈학생이 탈북과정에서 겪은 신체적, 심리적 경험을 이해
○ 북한이탈학생의 정상적인 학교생활의 조기적응 유도
2 |
행사 개요 |
○ 일시 및 참석대상
구분 |
관리자(원․교감) 연수* |
담당교사 연수** |
비고 |
일시 |
2010.6.8.(화), 13:30 ~ 17:00 |
2010.6.9.(수), 13:30 ~ 17:00 |
|
참석 대상 |
․유 치 원 32명 ․초 등 학 교 259명 ․중 학 교 132명 ․고 등 학 교 83명 ․지역교육청 11명 계 517명 |
․유치원(단설) 12명 ․초 등 학 교 259명 ․중 학 교 132명 ․고 등 학 교 83명
계 486명 |
|
장소 |
충청북도학생교육문화원 대강당 [청주시 상당구 주중동 511-9] |
229-2622 |
* 교감 미배치 또는 부재중인 학교는 교감(권한) 대행 교사 참석, 지역교육청은 업무담당자(장학사)
** 통합학교의 경우 1명만 참석, 다문화가정과 북한이탈학생 교육지원 담당교사가 다를 경우 다문화가정 교육지원 담당교사 1명만 참석
3 |
주요 내용 |
○ 학교의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 방안 및 교사의 역할
- 교육 현장의 다양한 다문화 교육지원 실천 사례 소개
- 다문화 교육기반 구축 및 다문화 이해 제고․확산
○ 북한이탈 학생의 학교 및 사회생활 실태
- 탈북부터 입국, 학교 편입, 이후 우리 학교․사회 적응 과정을 이해
- 북한이탈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지원 방안
4 |
일정표 |
○ 다문화가정․북한이탈학생 교육지원 관리자 연수 '10.6.8.(화) 13:30
시 간 |
내 용 |
담 당 |
비 고 |
13:30 ~ 14:00 (30분) |
등 록 |
홍지훈 |
|
14:00 ~ 14:05 (5분) |
개회식 |
이영정 |
학교정책담당 장학사 |
14:05 ~ 14:10 (5분) |
인사말씀 |
충청북도교육감 |
|
14:10 ~ 15:20 (70분) |
〔강의 1〕 다문화 교육과 학교 교육의 과제 |
박윤경 |
청주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교수 |
15:20 ~ 15:40 (20분) |
휴 식 |
||
15:40 ~ 16:50 (70분) |
〔강의 2〕 북한이탈학생의 특성과 교사의 역할 |
조명숙 |
여명학교* 교감 |
16:50 ~ 17:00 (10분) |
행정사항 전달 및 폐회 |
이영정 |
학교정책담당 장학사 |
* 여명학교 : 북한이탈청소년 대상 대안학교
○ 다문화가정․북한이탈학생 교육지원 담당교사 연수 '10.6.9.(수) 13:30
시 간 |
내 용 |
담 당 |
비 고 |
13:30 ~ 14:00 (30분) |
등 록 |
홍지훈 |
|
14:00 ~ 14:05 (5분) |
개회식 |
이영정 |
학교정책담당 장학사 |
14:05 ~ 14:10 (5분) |
인사말씀 |
충청북도교육감 |
|
14:10 ~ 15:20 (70분) |
〔강의 1〕 학교의 다문화 교육과 교사의 역할 |
최충옥 |
경기대학교 교직학부 교수 경기도다문화교육센터 소장 |
15:20 ~ 15:40 (20분) |
휴 식 |
||
15:40 ~ 16:50 (70분) |
〔강의 2〕 북한이탈학생의 학교 교육 실제 |
곽종문 |
한겨레중․고등학교* 교장 |
16:50 ~ 17:00 (10분) |
행정사항 전달 및 폐회 |
이영정 |
학교정책담당 장학사 |
* 한겨레중․고등학교 :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하나원) 청소년반 교육을 전면위탁 받은 최초의 사립 중․고등학교
6 |
기대 효과 |
○ 교원 연수 강화를 통한 학교의 다문화 교육 역량 강화
- 연구 사례를 통한 교육현장의 다문화 교육지원 방향 제시
- 교원의 다문화 이해 제고로 단위 학교의 다문화 교육 역량 강화
○ 북한이탈학생의 정상적인 학교생활의 조기적응 유도
- 학교에 편입학 이후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여 학업 중도 탈락을 예방
- 북한이탈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진로 교육지원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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