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메인교육참여안내다문화학생 입학상담공교육 진입 묻고 답하기
  • 글자크기 화면 확대 화면 축소
  • 인쇄

공교육 진입 묻고 답하기

Global Leaders, Cherish the World!

Q9. 중도입국한 다문화학생이나 외국인 학생은 고등학교 일반편입학 또는 특례편입학 중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 게시글 상세보기
[학적처리] Q9. 중도입국한 다문화학생이나 외국인 학생은 고등학교 일반편입학 또는 특례편입학 중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첨부
Q9. 중도입국한 다문화학생이나 외국인 학생은 고등학교 일반편입학 또는 특례편입학 중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A. ·중등교육법 시행령82조제3항은 제1(전기학교 입학전형)과 제2(후기학교 입학전형)의 규정 외의 방법으로 입학전형(선발고사등의 전형 면제)을 할 수 있음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 같은법 시행령 제51(학급수·학생수)에 의거 제82조제3항에 해당하는 학생의 특례입학은 시도교육감이 정하는 바에 따라 정원 외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중등교육법 시행령82조제3항의 제1호에 따라외국 또는 군사분계선이북지역에서 9년 이상의 학교교육을 이수하거나, 초등학교 및 중학교에 해당하는 학교교육과정을 이수한 자는 특례 편입학 대상입니다. 그리고 같은법 시행령 제82조제3항의 제2호에 따라 외국의 학교에서 국내의 중학교에 전학 또는 편입학하여 졸업한 자에 대해 가목 외국의 학교에서 2년 이상 재학하고 귀국한 학생 (외국에서 부모와 함께 2년 이상 거주한 자에 한한다)’, 다목 외국인 학생(부모 또는 부모 중 1인이 대한민국 국민인 경우에는 외국에서 2년 이상의 중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을 말한다’)에 해당 되는 학생은 특례편입학 대상입니다.
위 규정에 따라
1. 외국 또는 군사분계선이북지역에서 9년 이상의 학교교육을 이수하거나, 초등학교 및 중학교에 해당하는 학교교육과정을 이수한 자와
2. 외국인 학생(외국에서 중학교 2학년 이상의 학교를 이수한 후 국내 중학교에 입급)은 국내 고등학교에 특례로 편입학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다음글, 이전글 보기
다음글 Q10. 영주권(F-5) 또는 국내 거소 자격을 가진 다문화학생 및 재외동포 자녀의 편입학 절차는 어떻게 처리 해야 하나요?
이전글 Q8. 외국에서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교 1학년 1학기까지 다닌 중도입국 외국국적 학생이 한국어 능력 부족의 이유로 국내 초등학교 과정에 취학하고자 하는데 가능하나요?
  • 로그인 또는 실명 인증 후 만족도 서비스를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담당자
부서명 : 다문화교육지원센터
연락처 : 043-210-2833